족보 등재 안내인터넷족보수단신청족보문의족보상식
  수단 작성 방법 족 보 > 수단신청 > 수단 작성 방법
수단신청현황
수단 작성 방법
 

수단 작성 방법


수단은 이름, 생년월일, 학력, 경력, 상훈, 졸년월일, 묘소위치, 배우자 등을 순서대로 기입한다.

1. 나이와 상관없이 아들을 먼저 쓰고 딸을 기입한다.

2. 이름은 항렬명을 큰 글자 한자로 우선 기록하고 다음에 한글로 음을 병기한다.
※ 항렬명이 없으면 호적명을 기록하고 자, 아호가 있으면 이름 다음 열에 기록한다.

3. 생년월일과 졸년월일은 서기를 원칙으로 하고 연도 환산이 힘든 경우는 간지를 그대로 적용하되 한자로 기재한다.
※ 서기, 간지를 병기하여도 됨.

4. 학력은 최종 학력만 기재하되 학위는 추가 기록한다.
※ 학력은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함.

5. 경력은 2개 이내로 기재한다.
※ 상식 수준의 판단에 의하고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함.

6. 상훈은 자치단체장 이상 되는 직급에게 받은 표창을 기재한다.

7. 묘지는 현재의 지번과 좌향을 상세히 기재하고 부인과 묘지가 같은 곳일 경우 부인의 끝부분에 합봉, 합분, 쌍분이라 하고 비석이나 상석, 석물이 있을 경우 이를 기재한다.
(예) 墓 파주군 파평면 적성리 산123번지 선유봉 酉坐 合墳 有床石

8. 부인은 配자를 쓰고 본관과 성명을 쓴다. 외명부가 있는 선조는 配를 쓰고 외명부를 적고 본관과 성명을 적는다. 그리고 아버지 이름과 본인 생년월일을 기재하고 남편과 같은 방법으로 학력, 경력, 상훈, 묘 순으로 기입한다.

9 딸, 사위 기재
(1) 출가녀(出家女)의 경우는 아들과 같은 방법으로 이름 생년월일, 학력, 경력, 상훈 등을 기재하고 부(夫)자를 쓰고 성명 본관을 쓴다. 외손은 이름만 기재한다.
※ 사위의 학력, 경력은 기재하지 않으나 자치단체장 이상의 경우는 기재한다.
(2) 미혼녀의 경우는 이름과 생년월일, 학력, 경력, 상훈 등을 기재한다.

10. 입, 출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예) 子 吉湖(길호) → 系子 吉湖(길호) / 出系 哲洙(철수) 生父 길동(길동)

수단서 용지는 별도 양식을 제공하지 않으며
(1) 95년 대동보에 등재된 분은 입향조 이후 본인 해당 부분을 복사하여 변동 내용을 기재 표시하여 제출하거나 (하단 사진 참조)



족보 기본 양식(6단 세로쓰기)에 직접 작성 변동 부분을 표시하여 제출합니다.(하단 사진 참조)



(2) 95년 대동보에 등재되지 않은 경우는 컴퓨터 워드로 족보 기본 양식 (6단 세로 쓰기)을 만들어 입향조부터 기재하여 제출하여야 됩니다. (하단 사진 참조)


※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을 참고하여 작성하면 용이합니다.
※ 소문중(입향조기준) 별 취합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